본문 바로가기

읽기와 쓰기

위대한 기업의 선택 -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 체력이다.

위대한 기업의 선택

작가
짐 콜린스, 모튼 한센
출판
김영사
발매
2012.10.05

리뷰보기

 

 

 

 

 

 

 

 

 

 

 

 

 

 

 

책의 내용은 하나로 요약된다.

위대한 기업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기초 체력이다.

 

살면서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솔직히 우리는 기초 체력에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구글, 애플... 우리 앞에는 얼마나 많은 스타 기업들이 있는가?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얼마나 많은 스타 경영자들이 있는가?

 

아이팟, 강남 스타일, 슈퍼 스타K... 얼마나 많은 히트 상품들이 있는가?

 

블루 오션의 이야기를 하면서... 전략적 선택에 중요성을 얼마나 많이 이야기 하고 있는가?

 

하지만 우리는 안다. 시험에서고, 전쟁에서고, 올림픽에서고...

 

어떤 누구도 그 승리와 결과는 본질을 벗어난 역량에서 나오지 않으며, 비슷한 환경에서의 경쟁은 기초 체력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사업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공고히 하고, 불황에 대비하여 현금을 보유 하고... 기회가 왔을 때 모든 구성원의 역량을 집중하여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조직 역량을 키우고...

 

간단하지 않은가?

 

위대한 기업들의 선택은 간단하다.

 

구체적인 지침에 대한 방향성을 숫자로 정하고, 발생할 위험에 대한 대비를 하고... 그리고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기 전에 내부적인 역량을 부분 활용하여 파일롯을 통하여 성공 가능성과 역량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총을 쏜 후 대포를 쏜다 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레시피라는 표현을 쓰기는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초 체력을 얼마나 잘 유지하고, 도전 할 수 있는 기초 체력을 준비하고, 기초 체력을 갉아 먹지 않도록 신중하게 투자하는 것.. 이것이 요점이다.

 스타 개발자, 경영자는 많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사람들은 기업과 조직의 기초 체력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다. 전면에 나오건 나오지 않건, 그 사람들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자산을 유지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조직과 기업에서 최고 경영자 차원에서 기초 체력을 챙기지 않는 경우는 다 실패한다. 대부분의 경우 최고 경영자가 편집증적인 기초체력 신봉자인 경우에 겨우 가능한 일들이니...

 

기업 뿐만 아니라 혼돈의 시대 가계를 운영해 나가야 하는 개인에게도 지침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