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ed in my life/Speed in RC

F104 Pro조립기 (기자재)

 

주말 내내 추적 추적 비가 내리고... 이번 기회에 기자재가 없어 동작시키지 못했던 F104 를 완성하기로 했다.

 

이전에 카페에서 중고 매물이 저렴하게 기자재 없이 나왔길래 기존에 있던 F104 키트의 부품용으로 구매했는데... 옵션이 있는 줄은 알았지만, 이 정도일 줄은.... 옵션이 붙어 있는 기준으로 봤을 때, 이게 주가 되고 기존에 있는게 부품용이 되어야 할 듯....

 

거의 폐차 직전에 아카데미 GV-2 와 독도에서 이것 저것 기자재를 긁어 모아 달리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물론 없는 기자재는 또 사야 하는 지출이....

 

 

파워 소스.

예상하기는 했지만, 이렇게 극명한 차이를 보일 줄은....

저전압 컷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변속기 인지라, 완전히 충전이 된 수소 베터리도 5분 이상 동작하지 않았다.

반대로 리튬 폴리머를 적용한 경우에는 높은 성능을 보였다.

리튬 폴리머 탑재 후 동작 시킨 결과는 기본적으로 장착된 타이어가 스폰지 타이어였는데... 최대 속도로 몇분간 돌리니, 본딩이 떨어져 버리는 현상이 발생...

록타이트

기본적인 바디가 완료된 상황에서 굴려 보시 못한 가장 첫번째 이유.

전에 쓰던 록타이트를 분실하는 바람에 테스트 주행이 지연되어 버렸다. 다시 주문해서 받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고... 다시 들어와서 작업을 끝내고 나니 비 때문에...

 

F104 킷의 특성상 피니언 기어와 리어 휠 에 적지 않은 번데기 나사가 들어가고, 그 나사가 헐거워 지는 경우에는 핵심 부품들이 줄줄이 사라지면서 주행 불능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록타이트는 꼭 확보해야 할 주행 전 필수 조치다.

 

0.4 mm 피니언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어가 아닌 저 소음의 피니언 옵션이 탑재된 바람에 전체적인 분해 조립을 하는 것보다는 피니언을 신규로 구매하는 것으로 선택했다. 탑재할 모터의 회전수가 6000 kv 이상의 높은 회전수 이므로 가급적 낮은 T 수로 구현하기 위해, 22 T 를 탑재, 23 T 는 향후 필요를 위해 보관하기로 했다.

전체적인 작업이 완료된 모습

일반적인 RC 차량은 RC 에 최적화된 형태로 설계되는 (본네트, 운전석등은 거의 표현하지 않고, 모터와 베터리가 들어가는 본체 중앙 부분의 공간이 주로 확보되는 형태의) 반면에 F104 키트는 F1 형태를 표현하기 위하여 RC 에 최적화와는 먼 형태의 외관을 지닌다.

 따라서 변속기와 수신기, 베터리의 위치가 묘해진다. 일단 배치하긴 했지만 바디의 장착시 약간 들뜨는 현상을 보인다. 이는 브러시드 변속기 보다 월등히 큰 부피를 가지는 브러시리스 변속기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그 이외에도 이래 저래 약간 걱정되는 부분이 있어, 모터/변속기를 브러리드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 중...

모터

기존에 버기에 탑재했던, Hobbyking 6200 kv 를 탑재했다.

워낙 고속으로 동작하는 모터인지라, 열이 매우 심하고,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아카데미 Gv-2 의 기계적인 강성의 한계, 순간 고속을 사용하는 경우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기에 노면이 안정적이라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는 F014 에 탑재했다.

 단, 주행 Test 에 발생하는 열에 대한 해결책은 대안이 필요할 듯 하다.

트텍스타 변속기

처음 Gv-2 를 중고로 구매후 태워 먹고 다시 구매한 변속기.

가장 저가격의 변속이 인지라, 몇가지 문제가 있다.

1. 프로그램 카드가 없이는 현실적으로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하다. 브레이크와 ABS 기능이 매우 높게 요구되는 온로드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브레이트 설정이 되어 있지않다.

2. 출발시 지연이 있다. 고속으로 동작하는 차량의 특성상 출발 렉은 큰 결점이며, 감속시 가속 타이밍을 잡는데도 많이 어렵다.

 

그리고 브러시드 기준으로 만들어진 자체게 덩치큰 브러시리스 변속기가 탑재되는 바람에 바디를 씌우면 약간 들뜨는 현상이 발생하고, 추가적으로 자체 밖으로 거의 돌출되다 시피한 탑재 위치에 거기다 차체 아래에 위치한 구성 때문에 충돌이나 도로의 이물질이 있는 경우 치명적인 손상으로 연결될 수도 있을 위험이 있다.

전선 정리

 다이소에서 1,000 원을 주고 구입한 '전선 정리용 꽈배기' 를 사용했다.전선이 잘 정리되고 타이로 묶인 전선은 모터나 베터리, 추행에 간섭을 주지 않지만, 이 역시 바디 탑재시 간섭이 발생하는 이유 중에 하나다.

기어 배치

 

기존에 Gv-2 에 탑재한 모터를 이식했다. 처음 탑재했던 GV-2 의 경우 고속에서는 차체가 견디지 못해 지속적으로 부품이 손실되었었고, 급가속시 차체가 안정화 되지 않아서 타이어 상태가 매우 좋은 상황에서도 차량의 직진 성향을 확보하기 힘들었다.

 온로드의 특성상 차량의 안정성을 보장되므로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픈된 기어의 특성상 향후 전선과의 간섭, 손상에 이슈가 우려되는 경우 '전선 꽈베기'를 적용할 예정이다.

 단, 반응 속도가 느리고, 발열이 심한 상황을 극복하는 것이 이슈가 될 듯 하다.

 

Next...

 

1. 날씨가 맑아 지면 주변에 고른 노면을 찾아 주행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2. 도색이 보류된 커팅이 완료된 바디 2개에 대하여 도색을 진행할 예정이다. 약 1주일 정도 Full 로 소요될 듯...

 3. 발열과 주행 성능에 지속적인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 타키온 변속기로 교체할 예정이다.

'Speed in my life > Speed in RC' 카테고리의 다른 글

[RC 리뷰]V911 마이크로 헬리콥터  (6) 2013.11.30
삼성 르노 RC 결승전  (0) 2013.10.29
[조립기]F104 완성  (0) 2013.08.22
F104 조립기 바디 커팅  (2) 2013.08.02
F104 조립기 (구동계와 조종계)  (0) 2013.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