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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ed in my life/Speed with Tech

[F1 테크] 2014 레귤레이션 리뷰

오늘 부터 2014년에 변경되는 F1 테크에 대한 리뷰를 시작합니다

 워낙 크고 범위가 넓어서 이 글을 쓰는 저도 그 때 그 때 찾아 보고 공부해야 하는 내용이지만, 왜 바뀌었는지 어디가 차이가 나는지... 찬찬히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신차 발표까지는 앞으로 두달 가까기 남았으니... 레뷸레이션과 영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변경된 규정에 대한 영향을 같이 살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거의 전투기 백서 수준에 육박하는 FIA 규정을 처음부터 살펴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거나 외관상 많은 영향을 미치는 규정의 변경을 중심으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외관상 많은 영향을 미치는 규정 변경 내용들입니다.

 

 

다 좋은데.... 프론트 윙은 좀 건드리지 맙시다...

자동차와 전투기를 합해 놓은 것 같은 날렵한 F1 의 매력 중의 하나가 프론트 윙인데...

2012년 스텝 노즈는 처음에는 충격적이었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나마 익숙해져 갔지만... 정말 내년의 프론트 노즈 모양이 올해 예상된 모먕과 같다면... 정말 모양 때문이라도 내년 F1 은 보기 힘들 것 같네요...

그리고...내년의 앞부분은 2008년 형태로 변화될 것 같습니다. 물론 프론트 윙의 중앙 파일런 부분은 강한 레귤레이션 때문에 2008 년과는 좀 다를 것 같은데.. 노즈 낮아지고, 윙 좁아지면 딱 2008년 아닌가요?

 

기술적 규정의 주요 변화 내용은

변화 항목

규정 내용

영향

Front Wing

 1800mm 에서 1650mm 로 소형화

다운 포스 감소

Nose Tip 중앙 높이

185mm 이하로 최대 높이 규정

다운 포스 감소,
높이만 줄이는 꼼수로 인해 머신의 모양이 엉망이 될 수 있음

프론트 벌크 헤드 최대 높이

최대 높이 525mm 로 높이 규정

다운 포스 감소

샤시 최대 높이

최대 높이 625 이하로 높이 규정

다운 포스 감소

Vanity 패널

허용

-

엔진

 1.6L V6 터보, 직분사, 15,000 RPM

속도 감소, 엔진음 변경, 하이토크로 인한 머신 조작의 어려움

ERS

 운동 에너지 및 터보 에너지 회수 - 150hp

-

연료

 최대 100kg, 재급유 금지

연료량도 중요. 레이스 종반 연료 부족으로 인한 순위 변경 발생

기어 박스

 전진 8단 기어, 단, 시즌 내내 비율 고정

서킷에 최적화된 기어비 설정 불가
서킷별 최강 머신이 갈리게 됨

배기구

 중앙 1개 구경 17-18.5 mm, 높이 300-525mm

엔진 형태에 의한 배기구 변경

테일 파이프 뒷부분

 끝부분 150mm 가 5도 이상 위를 보게 설정, 뒷부분에 바디 워크 금지

블로운 디퓨저, 코리올리 효과등을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이용한 다운 포스 영향 금지

Lower 리얼윙 빔

 리얼윙 빔 금지

다운포스 감소

Y75 윙

 허용

-

상단 리어 윙

 기존 보다 얕게 설정

다운 포스 감소

최소 중량

 6950 kg

-

 

언듯 보아도 목표는 다운 포스 및 속도의 감소에 주 목적을 두고 있는 것 같은데...

정말 이게 효과적인지 모르겠네요.. 레이싱은 안전한 범위 내에서 좀 빨라야 하는 거 아닌가?

다음 블로깅은 하나하나 자세하게 이야기 해 보죠... (헤밀턴이랑 쉐르징거랑 결혼... 소송... 이런거.. 재미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