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Professional/Windows Management Technology

[IT Skill] USB Booting Install 미디어 만들기

 

 

요즘 PC 는 물론 노트북, 심지어 서버 까지 CD 나 DVD 같은 ODD 가 없는 상태로 공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트북의 경우는 자체적인 복구 파티션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지만, 서버의 경우는 생짜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요.

물론 USB 형태의 DVD 를 연결해서 할 수도 있지만, 요즘 USB DVD 롬보다는 USB 메모리 스틱이 더 구하기도 쉬운 것이 사실인지라.... 그리고 자주 설치하는 경우 하나 만들어 두면 매우 유용한 것이기에 이 기회에 USB 만들어 두면 유용합니다.

 

준비

Windows 2008 또는 Windows 7 이상의 설치 CD

3 GB 이상의 USB 메모리 스틱

 

Step 1.

먼저 설치 DVD 를 넣고 USB 스틱을 꽂습니다.

머신의 설정에 따라 Disk letter 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DVD는 F

USB 는 G

라고 가정합니다.

 

Step 2.

USB 에 부트 섹터를 설치합니다.

Command 창에서 아래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 커맨드는 부트 섹터를 설치해서 아랭의 미디어로 부팅을 시도할 경우 부팅 정보가 있는 Windows boot Manager 를 찾게 해주는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F:\boot\bootsect.exe /NT60 h:

 

Step 3.

USB 에 설치에 필요한 피일을 복사합니다. 보이지 않는 히든 파일까지 복사하면서 없는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옵션이므로, 옵션에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의 설치 미디어의 특성상 자잘한 파일이 많으므로 길게는 약 1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xcopy f:\*.* /s /e /f g:\

 

Step 4.

주요 정보인 EFI 파일을 복사합니다.

xcopy f:\efi\microsoft\*.* /s /e /f g:\efi\

윈도우 설치된 파일 bootmgfw.efi 을 bootx64.efi 로 복사합니다.

xcopy f:\Windows\Boot\EFI\bootmgfw.efi. /s /e /f g:\efi\boot\BOOTx64.EFI

 

Step 5.

서버에서 부팅 미디어를 조정합니다. UI 가 각각이라 일단 "BIOS" 에서 "EFI" 로 조정합니다.

 

이제... USB 스틱을 꽂고 부팅을 해 봅시다... 설치가 시작될 겁니다.....

 

추가적으로....(중요!!!)

서버의 경우 RAID 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Windows 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 미리 제조사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두면 서버를 설치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USB 스틱의 공간이 100MB 정도는 남으니, RAID Adpater 와 Network Adatper 드라이버를 같이 넣어 두면 설치 중에 USB 를 제거할 필요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