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와 쓰기

[영화 리뷰] 블랙팬서 - 마블의 새로운 백인이 아닌 영웅






연기

 

무난한 배우들의 무난한 연기
특히 돈이 모이는 마블인 만큼 호빗의 마틴 프리먼이나
포레스트 휘태커 같은 배우들의 탄탄한 열연이 뒷바침..

하지만, 기가 막힌 열연.. 아리는 찬탄을 주기에는

뭔가 부족

★★

스토리

 

원작은 모르지만, 아주 잘 꾸며진 이야기,

특히 미국 배우가 출연하고 미국 자본이 만들었지만,
미국, 서방 이외의 세계는 미개하고, 보물을 가졌지만,
쓸 줄 몰라 나쁜 백인에게 약탈 밖에 당할 수 없는
논리를 벗어난, 백인의 문명을 뛰어넘는 흑인 문명에 
대한 새로운 서사.. 여전히 그 뛰어남은 마법 같은
능력에 기반하고 그 이상의 설명이 없음이 한계

 

촬영

 

 마블 촬영이야 뭐...

더 바랄게 뭐 있으랴...
특히 세트인 자갈치 시장과, 와칸다 왕국의  CG 는
압권.


★★

고증

 

없음. SF 영화....

 N/A

캐스팅

 

최고의 캐스팅, 무난한 연기

높은 몰입감... 나름 돈 많이 들여 잘 만든 영화

단... 한국 말 좀 제대로 했으면.. 입 안 맞는 더빙한
한국 대사도 왕 어색

 

    ★


 

1. 계속 하나씩 추가 되는 마블의 히어로들...


무엇 보다도 절대 무적이 아니라는 것...



어벤저스 시빌 워에서 모습을 모인 마블의 새로운 히어로 블랙 팬서가 단독 스토리 형태로 나왔습니다. 한국에 소개된 히어로는 DC 의 슈퍼맨이 처음으로 아는데... 이렇게 마블이 앞도적인 우위를 이어 가는 것은 아마도, 갑자기 등장해서 관객들을 놀라지 않게 앞편에서 관객들을 잘 끌여 들여 하나씩 하나씩 추가해 나가면서 시장의 반응을 바탕으로 출연시키는 전략에 준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무엇 보다도 절대 무적이 아니라는 것... 일반인보다 뛰어난 신체 능력을 가지고 몇가지 능력이 있지만, 더구나 신인 토르 역시도, 순간 순간 위기를 경험하는 캐랙터라는 점이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시빌 워에서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뛰어 다니던 블랙 팬서가 이제는 단순히 복수를 위해 살아 나가는 다혈질 인간이 아니라, 사람으로서, 리더로서 정치인으로서 커 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2. 말도 안되는, 하지만 이해가 되는 특수 무기들...


슈퍼 영웅이 악당 나쁜 놈을 때려 잡지만.. 그가 써야함 빛을 발하는 무기....




 슈퍼 영웅인 만큼 까만 수트가 가장 많은 능력을 가진 기기 입니다. 이외에도 '비브라늄' 이라는 신비한 금속을 기반으로 한 무기와 비행체들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 무기를 가지고 있더라도 슈퍼 샤이아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수 훈련을 받은 서방 세계 전사도 막아내기 버겁습니다.


 딱 적당한 수준이 슈퍼 웨폰인 것 같습니다. 슈퍼 영웅이 악당 나쁜 놈을 때려 잡지만.. 그가 써야함 빛을 발하는 무기....


 물론 현실성은 논외로 하구요...


3. 제 3 세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


오직 미국과 서방 문명만이 세계를 구한다는 서양 중심의 사고 이외에 새로운 접근 시도


 


이전에 제 3세계는 무지하고, 미신적이며, 엄청난 자원을 가지고 있음에도, 아무런 사용 능력이 없는 미개한 영역, 그들이 힘을 가지는 것은 신의 힘을 빈 초 자연적인 신의 영역...


 정의와 신의를 가진 백인을 배반하고, 자신의 부족까지도 배반하는 종족... 이런 느낌이 매우 강했었습니다.


 이곳 와탕카 왕국은 현명한 왕, 뛰어난 과학 기술, 외부 세계와의 명예로운 고립... 물론 여전히 미신적인 요소, 즉위식의 결투 등은 여전히 서양 문명 기반의 시각에서의 한계로 보이지만... 백인보다 월등한 과학 기술, 백인보다 훨씬 높은 현재에 대한 책임감 등은...

 오직 미국과 서방 문명만이 세계를 구한다는 서양 중심의 사고 이외에 새로운 접근 시도로 보입니다.


4. 영화 속으로




영화는 비브리움에 대한 추격, 보호, 그리고, 그 비브리움을 사용하여 영향력을 넓히려는 정치적 야욕에 대항한 싸움을 주 된 이야기로 합니다.




 이미 어벤저스 시빌 워에서 많은 설명을 해 놓았기에 적지 않은 부분을 생략하고 들어가지만, 언제나 마블의 영화 처럼 앞을 생략해도 이해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출생의 비밀에서 숨겨진 사촌 동생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그 왕위를 되찾고 세상에 대한 분노의 침략을 막기 위한 싸움을 시작합니다.


 딱.. 여기까지... 나머지는 극장에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