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ed in my life/Speed in RC

초보를 위한 RC 입문 Step by Step - 4. 브랜드의 선택

  이번에는 차량 브랜드 선택을 위해서 일단 국내외 샵에서 구할 있는 브랜드를 알아 보기로 하죠.

 (아래의 의견은 매우 주관적인 견해로 저술된 내용이며, 해당 브랜드와 어떠한 관계도 없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1. Academy

 

 

 

아마도 프라모델 조립해 보셨으면 아시는 브랜드 합니다. 이전에는 자체 설계/금형의 프라모델로 해외 사용자들에게도 품질을 인정 받는 브랜드였지만… 안타깝게도 현재는 그렇지 않네요.

 

 

     

 

 

 

 대부분 수입 제품이라… 수입 브랜드가 정확하게 명시되지 않은 경우는 내구성에 문제가 있어서… 두번 가지고 놀고 말거나 할게 아니면, 권하지 않는 브랜드입니다.

 

 

  1. 독도

 

 

 

 

절대 비권장하는 국내 브랜드.

독도라는 기본 샤시에 버기, 트러기, 투어링 등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해외 브랜드에 비하여 절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품질은 매우 조악합니다.

 

동력계

초기 설정된 저가형 변속기는 Ni-Cd 베터리의 부하도 견딜 없을 정도로 과열이 심합니다.

모터도 매우 저가형을 쓰기에 내구성이 매우 약합니다.

변속기와 모터만 교체하기 위해서도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구동계

 가장 문제는 스퍼기어의 강성에서 발생합니다.

수시로 갈려 버리는 스퍼기어는 유격을 조정하도 동일하게 갈려 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샤시

무분별하게 구성된 나사는 정비성이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암대의 고정이 이상해서 충돌이 아닌 상태의 파손이 없는 경우에도 약간의 진동에도 빠져 버립니다.

 

 

 

  

 

 

따라서….

정비도 어렵고, 한번 나가면, 정비를 위한 시간이 달리는 시간 보다 길고… 부품 업그레이드 하면 다른 브랜드 차량과 가격이 비슷해 져 버리는 상황이니…

가급적 다른 차량으로 입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Hobbyking (www.hobbyking.com)

 

 

 

 

가격 대비 최고의 브렌드

여기서 가격 대비 최고라 하면 성능이 최고의 성능을 보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독도 수준의 가격을 보이면서, 품질과 내구성은 트랙사스 수준의 제품으로 근접합니다.

 

문제는 해외 구매를 하여야 한다는 점인데… Paypal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1~$2 정도의 추가 부담이 발생할 있고, 배송료의 문제도 있습니다.

 

, 부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배송료 역시 국내 대비 1~2 천원 정도 되는 편이라 계획적인 부품을 구매하는 경우 오히려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Tip. 가급적 $120 아래로 구매하여야 관세를 피할 있습니다. 특히 두개로 쪼개서 발송하는 경우 배송료가 저렴하다면, 오히려 쪼개서 발송하는 편이 저렴합니다.

두번째는 베터리가 포함되면 무조건 DHL 발송됩니다.  때는 ARR 구매해서 배터리는 국내 구매하시는 편이 저렴합니다.

 

 

  1. Traxxas

 

 

 

 

말할 필요없는 펀카의 대명사

처음 입문은 약간의 여유가 있다면 브랜드로 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비용이 문제라면 신품 중고를 구매하더라도 브렌드를 매우 추천합니다.

내구성, 정비성, 부품 구매 등이 너무너무 편한 브랜드 인지라…

또한, 버기, 트러기, 몬스터, 투어링, 랠리 등등등 다양한 형태의 라인업 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부품이 없더라도 해외 구매를 통해서 쉽게 부품을 구할 있고, 해외 몰을 이용할 경우 배송료는 $3 정도 되니 국내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중량이 따라 변하고, 기다리는 기간이 깁니다.)

 

 

 

 

 

 

, 워낙 무난한 브랜드 인지라, 트랙에서 다른 차량과 경쟁에서 이길 있는 성능을 기대하거나,  섬세한 셋업을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입문을 위해서 쉽게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HPI

 

 

 

 

 

 

입문자용으로 몬스터 트럭 세비지, 미니세비지를 발매하는 브랜드

Traxxas 무난한 기능을 제공하는 브랜드라면, HPI 몬스터는 오직 터프… 하나만을 이야기하는 제품

 

처음부터 브러시리스로 탑재되어 발매되는 만큼, 구동계가 버티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원없이 최고 성능에 도전하려면, , 서보 등의 기본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있습니다.

 

 

 

   

 

 

 

세비지 말고도, 버기, 드리프트 많은 카테고리가 있지만…

 

워낙 세비지의 이미지가 강해서, 한국에서는 HPI =  세비지 라는 등식이 거의 성립되어 있습니다.

 

  1. Tamiya

 

 

 

 

 

궁극의 프라모델 브랜드… 이지만…

RC 카에서는 별로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차량의 성능 보다는 차량의 외관에 중시하고 있는 편입니다.

 

, 투어링이나 드리프트 입문시, TT01 매우 뛰어난 키트입니다.

 

 

 

 

 

 

하지만, 샤시와 기타 부품이 수지제로 내구성과 중량등에 한계가 있어, 하이엔드로 가기위한 옵션 적용 보다는 오히려, 하이엔드 킷을 구매하는 것이 저렴하고 높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1. Kyosho

 

 

 

 

 

일본 브랜드의 오프로드 입문을 위한 제품을 꾸준히 출시하는 브랜드

오프로드의 인퍼노 시리즈는 버기, GT 등에서 높은 수준의 제품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하면서 작은 Mini-Z 따로이 카테고리를 이루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저변이 넓지 않는 상황입니다.

 

 

  1. Team associated

 

 

 

SC10 시리스로 오프로드를 평정한 브랜드.

다른 제품도 만들지만… 워낙 숏코스 SC10 4WD 시리즈가 나온 덕택에 다른 제품이 죽어 버리는 상황입니다. 잘 세팅된 sc10 시리즈는 동네 RC 라기 보다는 서킷 전용으로 보아도 무방한 차량입니다.

 

입문 보다는 전문 분야에 가까운 브랜드.

 

 

 

기타 여러가지 브렌드가 있긴 하지만… 입문자의 브랜드 안내는 정도면 충분할 같습니다.

하이엔드 브랜드로 접근할 정도가 되면… 때는 브랜드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 없어질 같습니다.

 

요약

 

국내 브랜드는 가급적 구매를 피하고…

부품 수급을 감안하고,

초기 투자 비용이 높더라도 브랜드 네임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향후 오히려 싸게 먹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