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과 비지니스

제발 우리에게 이런 시나리오를 생각하지 않도록...

Case 1.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지극히 적대적인 국가가 침공을 하였다.

당시의 군 통수권자는 전쟁 발발 즉시 100Km 이상 떨어진 지역으로 이동하였다.

국경에 가까운 수도의 국민에게는 어떠한 경우라도 수도를 사수할 터이니, 수도에서 이동하지 말라고 방송하였다.

그리고, 그 거짓말이 들통이 나고, 침공군이 수도를 침탈할 때, 침공군의 진격 속도를 멈추기 위해 피난 중인 국민이 가득한 교량을 폭파하였다.

 

 

Case 2.

배가 침몰하였다.

당시의 선장은 구조 경비정이 오는 즉시 탈출하였다.

선실에 남아 있는 승객들은 선실에 있는 것이 오히려 안전하다고 나오지 말라고 방송하였다.

그리고, 그 거짓말이 들통이 나고, 배가 침몰하고 사람들이 죽어갈 때, 선장은 따뜻한 아랫목에서 젖은 돈을 지갑에서 꺼내 말리고 있었다.

 

Case 3.

큰 사고가 생겼다. 이전이라면 일어 날 수 없는 일이었지만, 규제를 완화하다 보니, 돈을 아끼다 보니, 안전을 무시하게된 결과였다.

당시의 행정부 수반은 책임자를 엄정 문책할 것이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야기하며, 모든 책임을 실무 기관장에게 넘렸다.

그리고, 관심있게 바라보는 국민에게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사상 최대의 구조 작전' 이라고 이야기하고, 몇 척의 배와 여남은 명의 민간 잠수사를 투입하였다.

그리고, 그 거짓말이 들통이 나고, 사람들이 분노하기 시작할 때, 총리의 사임을 발표시키고, 화사한 하늘색 파스텔 톤 봄옷을 입고, 미국의 대통령을 영접했다.

 

Case ?.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극히 적대적인 국가가 다시 침공했다.

 그리고, 군 통수권자는....

 

Case ?.

 자연 재난이 발생해서 해안가의 한 도시에 큰 쓰나미가 발생했다.

 그리고, 당시 행정부 수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