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의 정의 : 매우 정의, 향후 브랜드 요소에 대한 정의
- 브랜드 내부에 여러가지 요소가 포함.
- 브랜드는 많은 요소를 포함한다. 단순 브랜드 네임 이외에 다른 요소가 많다.
- 00700 - 대표적인 징글을 이용한 브랜드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자체만으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 브랜드 덕으로 매출과 이익이 상승할 수 있다.
-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
- 브랜드 내부에 여러가지 요소가 포함.
- 브랜드의 계층
- Corporate brand
- 개별 brand (individual)
- 수식어가 일단 brand 의 역할을 수행한다.
- 그랜저 XG
- 애니콜 햅틱
- Family brand - 몇 개의 개별 brand 에 붙게 되는 brand (umbrella brand, range brand)
- 백설 - 일부 제품군에 붙는 경우
- 디오스
- 브랜드 자산의 다른 정의
- 매출액과 브랜드 자산은 다르다.
- 차이점
- 동일한 자동차 비교
- 동일한 제품이 이클립스가 가장 많이 팔렸다.
- 딜러수
- 미츠비시 - 500개 : 50000 대
- 플리머스 - 3000 개: 40000 대
- 이글 - 1500 개: 28000 대
- 브랜드의 자산 가치
- 브랜드가 없었을 때 대비 판매량과 이익의 비교
- 판매량의 어느 부분에 브랜드가 기여했는지 알아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 단순한 매출이나 점유율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브랜드 가치 측정 - 해당 브랜드가 창출하는 전체 미래가치의 현재로 환산한 가치
- Inter brand 는 기업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데 많이 쓴다.
- 브랜드 파워 - 개념적 정의가 없다.
- 맥락에 따라 다르다
- Brand strength - 통일된 정의가 없다.
- Brand asset - 명확한 정의가 없다.
- (-) 브랜드 가치는 없다.
- 브랜드 자산의 개념
- 판매량이 많은 경우
- 브랜드 만이라고 이야기 할 수 없다.
- 상품력이 높기 때문일 수 있다.
- 판매망이 많기 때문일 수 있다.
- 판매량이 많은 경우
- 브랜드 자산의 창출 경로
- 브랜드 구축은 고객과의 관계가 main stream
- 투자자들이 영향을 받게 된다.
- 동일한 자동차 비교
- 차이점
- 브랜드 자산의 원천
- 고객의 마음 속에서 발생
- 인지도
- Brand awareness
- 인식 여부 (yes or No)
- Depth (책을 찾아 볼 것)
- 보조인지
- 비보조인지
- 최초상기
- Breath
- 다양한 사용상황 별로 인지도의 차이가 있느냐.
- 중요성
- 브랜드 자산에 대한 출발점
- 인지도가 높으면 이미지가 좋은 경우가 있다.
- Neophobia
- 새로운 것을 두려워 하는 성질
- 새로운 것은 좀 더 귀찮은 존재
- 호의적 태도 형성
- Mere exposure effect
- 일부 제품의 경우 기억이 바로 매출로 연결됨 (ex: 00700, 1542)
- 경제적으로 낮은 인지도의 극복
- 브랜드 요소 활용 (로고, 심볼, 슬로건, 징글 등…)
-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에 브랜드를 연결
- Mission to mars 프로젝트에 의해 mars 의 매출 증가
- BBK -> BBQ
- 명확한 TPO 연결 (time, place, occasion)
- 일요일은 오뚜기 카레
- 스토리 제공
- 구매자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 시간에 쫓기고 비교할 능력이 없는 경우 인지도 높은 것을 구매
- 소비자들에게 비교할 시간을 많이 주는 경우 인지도가 낮아도 생존 가능
- 편의점 - 신규 브랜드에게는 높은 부담으로 작용
- 특정 카테고리의 많은 브랜드를 사용하는 경우 신생 브랜드라고 생존 가능
- 비교표 제공
- 스스로 새로운 category 를 만든다.
- 인지도
- 이미지
- 브랜드의 지식을 구성하는 요소
- 소비자의 관여가 높을 수록 인지도 보다 이미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일반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경우 선호도도 높다.
- 브랜드 연상
- 브랜드 이미지의 요건
- 강력하고, 유리하고 독특
- 독특 - 차별화된 이미지 확보
- 강한 기억의 링크 내에 존재해야 한다.
- 펩시의 경우 젊음의 이미지가 단맛의 이미지보다 약해서 실제 이미지로 인한 이득이 적다.
- 강력하고, 유리하고 독특
- 포지셔닝
- 고객의 마음 속에 강하게 어필
- 이미지 관련
- Targeting 과 구분할 것
- Back ground
-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는 많은 이유를 홍보(1970년대)
- 광고가 너무 많아서 합리적인 이유를 기억하지 못한다.
- 매출의 확대를 위해서는 하나라도 확실하게 기억하여야 한다. 두가지 정도 인정
- 지속적인 이미지를 유지 (10년 이상)
- Strong link 를 확보
- 연상 네트워크 모형
- Node 와 link 로 구성
- Link - strong(먼저) 과 weak (나중)link 로 구성
- Spreading activation
- 활성화가 인접된 링크로 전파
- 강한 순으로 우선적으로 활성화
- 마케팅적인 의미
- 가장 중요한 요소: Strong link
- 유리한 이미지로 strong 하게 연결
- 경쟁 브랜드와 차별하고 우리 브랜드에 유리한 이미지를 고객의 마음에 심는 것
- Node 와 link 로 구성
- 브랜드 포지셔닝
- Targeting 과 구분 필수
- 고객의 마음 속에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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