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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과 비지니스

전략적 브랜드 관리 – 브랜드의 구조와 구성 요소

     

  1. 브랜드의 정의 : 매우 정의, 향후 브랜드 요소에 대한 정의
    • 브랜드 내부에 여러가지 요소가 포함.
      • 브랜드는 많은 요소를 포함한다. 단순 브랜드 네임 이외에 다른 요소가 많다.
      • 00700 - 대표적인 징글을 이용한 브랜드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자체만으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 브랜드 덕으로 매출과 이익이 상승할 수 있다.
      •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
  2. 브랜드의 계층
    • Corporate brand
    • 개별 brand (individual)
    • 수식어가 일단 brand 의 역할을 수행한다.
      • 그랜저 XG
      • 애니콜 햅틱
    • Family brand - 몇 개의 개별 brand 에 붙게 되는 brand (umbrella brand, range brand)
      • 백설 - 일부 제품군에 붙는 경우
      • 디오스
  3. 브랜드 자산의 다른 정의
  4. 매출액과 브랜드 자산은 다르다.
    • 차이점
      • 동일한 자동차 비교
        • 동일한 제품이 이클립스가 가장 많이 팔렸다.
        • 딜러수
          • 미츠비시 - 500개 : 50000 대
          • 플리머스 - 3000 개: 40000 대
          • 이글 - 1500 개: 28000 대
        • 브랜드의 자산 가치
          • 브랜드가 없었을 때 대비 판매량과 이익의 비교
          • 판매량의 어느 부분에 브랜드가 기여했는지 알아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 단순한 매출이나 점유율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브랜드 가치 측정 - 해당 브랜드가 창출하는 전체 미래가치의 현재로 환산한 가치
          • Inter brand 는 기업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데 많이 쓴다.
          • 브랜드 파워 - 개념적 정의가 없다.
            • 맥락에 따라 다르다
          • Brand strength - 통일된 정의가 없다.
          • Brand asset - 명확한 정의가 없다.
          • (-) 브랜드 가치는 없다.
      • 브랜드 자산의 개념
        • 판매량이 많은 경우
          • 브랜드 만이라고 이야기 할 수 없다.
          • 상품력이 높기 때문일 수 있다.
          • 판매망이 많기 때문일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의 창출 경로
        • 브랜드 구축은 고객과의 관계가 main stream
        • 투자자들이 영향을 받게 된다.
  5. 브랜드 자산의 원천
    • 고객의 마음 속에서 발생
      • 인지도
        • Brand awareness
        • 인식 여부 (yes or No)
        • Depth (책을 찾아 볼 것)
          • 보조인지
          • 비보조인지
          • 최초상기
        • Breath
          • 다양한 사용상황 별로 인지도의 차이가 있느냐.
        • 중요성
          • 브랜드 자산에 대한 출발점
          • 인지도가 높으면 이미지가 좋은 경우가 있다.
          • Neophobia
            • 새로운 것을 두려워 하는 성질
            • 새로운 것은 좀 더 귀찮은 존재
          • 호의적 태도 형성
            • Mere exposure effect
            • 일부 제품의 경우 기억이 바로 매출로 연결됨 (ex: 00700, 1542)
        • 경제적으로 낮은 인지도의 극복
          • 브랜드 요소 활용 (로고, 심볼, 슬로건, 징글 등…)
          •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에 브랜드를 연결
            • Mission to mars 프로젝트에 의해 mars 의 매출 증가
            • BBK -> BBQ
          • 명확한 TPO 연결 (time, place, occasion)
            • 일요일은 오뚜기 카레
          • 스토리 제공
          • 구매자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 시간에 쫓기고 비교할 능력이 없는 경우 인지도 높은 것을 구매
            • 소비자들에게 비교할 시간을 많이 주는 경우 인지도가 낮아도 생존 가능
              • 편의점 - 신규 브랜드에게는 높은 부담으로 작용
              • 특정 카테고리의 많은 브랜드를 사용하는 경우 신생 브랜드라고 생존 가능
          • 비교표 제공
          • 스스로 새로운 category 를 만든다.
    • 이미지
      • 브랜드의 지식을 구성하는 요소
      • 소비자의 관여가 높을 수록 인지도 보다 이미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일반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경우 선호도도 높다.
      • 브랜드 연상
    • 브랜드 이미지의 요건
      • 강력하고, 유리하고 독특
        • 독특 - 차별화된 이미지 확보
        • 강한 기억의 링크 내에 존재해야 한다.
          • 펩시의 경우 젊음의 이미지가 단맛의 이미지보다 약해서 실제 이미지로 인한 이득이 적다.
    • 포지셔닝
      • 고객의 마음 속에 강하게 어필
      • 이미지 관련
      • Targeting 과 구분할 것
      • Back ground
        •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는 많은 이유를 홍보(1970년대)
        • 광고가 너무 많아서 합리적인 이유를 기억하지 못한다.
        • 매출의 확대를 위해서는 하나라도 확실하게 기억하여야 한다. 두가지 정도 인정
        • 지속적인 이미지를 유지 (10년 이상)
        • Strong link 를 확보
    • 연상 네트워크 모형
      • Node 와 link 로 구성
        • Link - strong(먼저) 과 weak (나중)link 로 구성
      • Spreading activation
        • 활성화가 인접된 링크로 전파
        • 강한 순으로 우선적으로 활성화
      • 마케팅적인 의미
        • 가장 중요한 요소: Strong link
        • 유리한 이미지로 strong 하게 연결
        • 경쟁 브랜드와 차별하고 우리 브랜드에 유리한 이미지를 고객의 마음에 심는 것
    • 브랜드 포지셔닝
      • Targeting 과 구분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