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가/고급 제품으로 포지셔닝
- 이미지
- 고성능
- 고급
- 1980년대에 일본 차량과 고급차 시장에서 충돌
- 혼다
- 도요타
- 니산
- 일본차의 공략
- 저가격, 고사양, 신뢰성
- 매출 급감
- 시장에서 철수한다는 루머
- 대응
- 코어 신제품의 출시
- 공격적인 가격정책
- 딜러 재구성을 통한 고객 일관성 확립
- 신제품 및 new series 소개
- 윈도우 및 컵홀더에 대한 추가 설치
- 이미지 재고 노력 경주
- 결과
- 2001 년 이후로 매출 상승
- 전세계 및 유럽 시장에서 매출 상승
- 소비자
- 경쟁사와 구분
- 지속적인 비교에도 경쟁사와는 다른 고객층을 가짐
- 스포츠와 성능을 기반
- 포르쉐와 비교되기는 하지만 포르쉐는 너무 niche 마켓임
- 주 고객
- 리더
- hard worker
- Play actively
- 자기 표현을 위한 운전
- 벤츠 등 대부분의 고객에게서 고객을 탈취함.
- 고객이 다른 경쟁사의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는 대부분 BMW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라인업이 없기 때문이 대부분이다.
- 특히 해당 고객의 life 스타일이 BMW 가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의 라인업이면 다시 고객은 돌아온다.
- 지속적인 비교에도 경쟁사와는 다른 고객층을 가짐
- 마케팅
- BMW 현황
- 브랜드 가치는 높지만, 시장 점유율이나 매출이 그다지 높지 않은 상황
- 마케팅 비용은 조정해야 하지만, 전체적인 라인업이 매우 많음
- 007 영화에 출현
- 다른 미디어와 시너지를 통하여 벤츠의 시장 점유율을 따라 잡음
- 다른 경쟁자의 유사 사례에 대한 first-move-advantage 를 가짐
-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기존 마케팅 방법과 신규 방법을 혼합하여 진행할 예정임.
- BMW 현황
- 경쟁사와 구분
- BMW 필름의 시작
- 6분~12분 정도 분량의 홍보용 영상 제작
- BMW 광고가 아닌 단편 영화로 BMW 는 노출만 시킴
- 결과
- 웹 사이트의 폭발적 반응 형성
- 고객에게 BMW 에 대한 awareness 향상
요약
강의가 끝난 후 중요한 내용을 여기에 요약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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